주식으로 10억 벌기/투자 방법 연구

[투자 방법 연구] 주식 투자하는 방법 총정리

Falto 2024. 7. 1. 02:14
반응형

주식투자로 돈을 버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반대로 주식투자로 돈을 날리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다)
어떤 방법이 좋고, 어떤 방법은 나쁘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하수 중에 하수다.
예를 들어, 회사의 가치를 믿고 장기간 투자하는 것이 정석이고, 단타매매는 나쁜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의 말은 귀담아 들을 필요가 없다.
내가 돈을 벌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은 무엇이든 좋은 것이다. 그 외의 방법들은, 다른 사람에겐 좋을지 몰라도 나에겐 좋지 않은 것이다. 즉, 나와 궁합이 잘 맞는 투자방법이면 그것이 무엇이든 좋은 투자법이다.

[ 주식투자 방법 정리 ]
크게 나누었을 때 3가지 방법이 있다고 생각한다.

1. 배당주 투자
주식은 원래 만들어진 목적이 회사의 배당을 받기 위한 증표로서 발행되었다. 회사가 돈을 벌면 그 돈을 나눠 가져야 하는데, 돈을 나눠갖는 비율은 보유한 주식수로 정했다. 주식의 원래 목적은 지금도 변하지 않았다. 지금도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회사가 수익이 났을 때 수익금 일부를 주주들에게 나눠준다. 나눠주는 돈, 즉 배당이 클 경우, 배당주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미국 주식 중에는 월별로 수익금을 나눠주는 배당주들이 많다. 

2. 가치 투자
워런버핏 같은 사람이 하는 방식이다. 회사의 가치가 저평가 되었을 때 주식을 매수한 후, 회사의 가치가 고평가 되었을 때 매도하는 방법이다. 놀랍게도 이 방법은 워런버핏 같은 사람의 고유 전유물이 아니라 대부분의 개미들이 이 방법으로 투자를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사우디 아라비아 유전에서 불이 나면 정유주가 오른다. 사건사고 뉴스로부터 어떤 회사 가치가 향후에 더 오를 것이라는 판단하에 주식을 매수한다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어떤 식으로든 회사 가치가 지금보다 더 오를 것을 예상하고 주식을 매수하는 행위는 넓은 의미로 볼 때 모두 가치투자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3. 기술적 투자
퀀트 투자라고도 한다. 퀀트라는 의미는 수학적으로 정량화되었다는 의미다. 기술적 투자에선 회사의 가치가 미래에 어떻게 변할 것인가, 그에 따라 주가가 얼마나 오를 것인가를 연구하지 않는다. 극단적으로 말해서, 오직 주가의 움직임 그 자체만을 연구하고 그것이 미래에 어떻게 움직일 것인가에 집중한다. 가치 투자자는 어떤 회사가 어떤 물건을 팔고 있는지 궁금해하지만 기술적 투자자들은 회사가 무얼 하는지조차 관심없다.

주식 투자 방법을 '크게' 나누면 이렇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각 방법은 더 세분화하여 나눌 수 있지만 주식투자를 학술적으로 연구할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 이상 파고들거나 세분화하는 것은 시간낭비라고 본다.

[ 나에게 맞는 투자법 ]
분명 나랑 잘 맞는 투자방법이 있다.

배당주 투자;
배당주 투자는 주식투자에 많은 시간을 쓸 수 없는 사람들에게 어울린다. 은행 예금 이자 이상의 수익에 만족하며, 꾸준하게 적립식으로 묻지마 매수를 하는 사람들에게 어울린다. 한마디로 말해서, 배당주는 부동산과 비슷하다. 매수해놓고 10년 20년 그대로 두는 매매법이다.


장점은 속편하다는 것이다. 배당이 중요하기 때문에 주식 가격이 심하게 출렁거려도 스트레스 받지 않는다.
단점은, 대체로 배당주는 잘 오르지 않는다. 즉, 시세차익이 크지 않다. 부동산으로 치면 상가에 해당한다. 월세로 만족해야 한다.

가치 투자;
거의 대부분 사람들이 하는 방법이다. 어떤 사건 사고나 상황 변화가 야기할 결과를 잘 예측하는 사람이라면 가치 투자 방법이 좋을 것이다. 또한 자신이 예측한 대로 결과가 나타날 때까지 우직하게 잘 기다리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내가 보기엔 딱히 장점은 없다고 본다. 굳이 장점이 있다면, 이 방법도 배당주 투자와 비슷하게 속편하다는 것이다. 2024년 6월 현재 테슬라 주가는 고점 대비 많이 하락한 상태인데 그런 하락을 겪으면서도 '대세는 전기차다'는 믿음으로 -50%의 평가손실도 신경쓰지 않는다.
또 하나의 장점을 굳이 들자면, 가치 투자는 본질적으로 미래에 대한 예측 시나리오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 재미가 있다. 주식 유튜버는 크게 나눠서 가치투자 유튜버와 기술적 투자 유튜버가 있는데 가치 투자 유튜버 쪽이 월등하게 조회수가 높다. 슈카월드를 비롯하여 대부분 주식 채널이 가치 콘텐츠이다.
이 방법 역시 단점이 있다. 가치 투자로 망하는 투자들이 정말 많은데, 망하는 이유는 아이러니하게도 성공하는 이유와 같다. 바로 묻지만 믿음 때문이다. 전기차가 향후 대세가 될 것이라는 점은 누구도 의심하지 않는다. 바로 그런 믿음 때문에 고점대비 -50% 이상 하락해도 테슬라를 매도하지 않고 보유한다. 전기차 대세론이 꺽일 수도 있다. 객관적으로 보면 분명 꺽였는데, 가치투자하는 사람들의 믿음은 거의 종교적 수준이라, 쉽사리 탈출하지 못한다. 2차전지 대표주자인 에코프로만 봐도 알 수 있다. 고점대비 반토막 이상 났지만 아직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기술적 투자;
기술적 투자의 최대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자동매매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배당주 투자, 가치 투자에선 자동매매를 할 수 없다(배당주 경우 할 수 있긴 하나, 굳이 ...)
단점은 뭐가 있을까? 단점을 딱히 찾을 수 없다. 나랑 궁합이 잘 맞기 때문일 수 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