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리공부/열 문제

열 문제 - #10

by Falto 2022. 9. 12.

문제의 그래프는 '카르노 엔진'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유명한 그래프인데, 원래는 저렇게 간단하지 않다. 하지만 고등학생 수준에서는 이해하기 쉽도록 엄청 단순하게 그려놓았다.

문제를 풀기 전에 카르노 엔진 동작을 다시 한번 복습해 보자.
A->B 구간:
외부에서 열 Q1을 받는다. 열을 받으니까 공기가 팽창하여 부피가 늘어나고 이때 피스톤이 움직여서 일 W을 한다. 이 구간에서 온도는 일정하다. T1. 그래서 이 구간을 등온팽창이라고 부른다. 등온 구간은 C->D도 등온이다.

B->C 구간: 열 출입이 없는 구간이다. 그런데, 부피는 늘어난다. (여기서는 부피가 늘어났다고 해서 일을 한게 아니니까 주의) 부피가 늘어나면 온도는 떨어진다. 그래서 그 구간을 단열팽창이라고 부른다. 열이 단절 되었다는 의미. 단열되었다고 해서 온도가 일정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사실 온도와 열은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열에 대한 과거 포스팅 참조)
암튼 이 구간에서는 온도가 떨어진다. T1 ->T2.   T1>T2.

C-D 구간: 등온구간이다. 열이 밖으로 빠져나간다.

D-A구간: 단열수축이다. 열 출입은 없다. 부피가 수축하니까 압력이 오르고 온도도 당연히 오른다. 

이제 문제를 보자.
ㄱ. 열효율이 0.3. 0.3=1-T2/T1이다. T2/T1은 Q_cool/Q_hot 과도 같기 때문에 200이 맞다.
ㄴ. 등온구간에선 내부에너지 증가는 없다. 감소도 없다. 왜냐하면 등온이기 때문이다. 열을 외부에서 받았는데도 온도가 안올랐다? 그 얘기는 열이 다른 데 쓰였다는 것이다. 즉, A-B 구간에선 W에 쓰였다.
ㄷ. 틀리다. 열을 방출한다.

답은 (3)

다시 한번 정리하자.
* 내부에너지는 온도와 절대적으로 관계가 있다. 온도가 올라가면 내부에너지는 증가, 내려가면 내부에너지는 감소
* 온도란 것은 기체 분자의 충돌이다. 충돌이 많아지면 온도가 올라가고, 적어지면 내려간다. 위 그림의 B-C 과정에서 부피가 커지니까 기체 사이의 거리가 멀어지고,그러니까 기체간에 충돌이 적어지게 되고, 그러니까 온도가 내려가고, 그러니까 결과적으로 내부에너지가 감소하는 것이다.
* 등온과정에선 온도 변화가 없으니까 당연히 내부에너지 변화는 0이다.


오늘 다시 보니까 답을 틀렸다. 답은 (1)번이다. 틀린 이유는 ㄴ이 틀린 것인데, 맞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ㄴ을 다시 보자. 
"A-B과정에서 기체의 내부 에너지는 감소한다"이다.
위 문제에서 A-B 과정에서 온도가 변하지 않는다는 말을 한 적이 없다. 그런데 일반적인 카르노 엔진을 생각하고 등온이라고 가정한 것이다. 이것이 함정이었다. 문제에서 확실하게 말하지 않으면 혼자 스스로 가정하면 안된다.
A-B 과정에서 외부에서 열을 받았기 때문에 P_a x V_a / T_a = P_b x V_b / T_b 가 되고 부피가 V_a --> V_b로 되었기 때문에 온도는 증가해야 하다. 온도가 증가하면 내부 에너지는? 그렇다. 증가해야 한다. 따라서 ㄴ은 틀린 것이다. 그래서 답은 (1)

'물리공부 > 열 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 문제 - #12  (1) 2022.09.12
열 문제 - #11  (1) 2022.09.12
열 문제 - #09  (2) 2022.08.08
열 문제 - #06  (2) 2022.08.04
열 문제 - #05  (1) 2022.06.12

댓글